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온라인쇼핑시장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 중국대학유학부 중국조기유학부 »

2006년 10%에 불과하던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2013년 45.8%로 높아졌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상품 구매자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중국은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도 미비할 뿐만 아니라 결제 시스템과 배송 및 물류 시스템조차 갖추고 있지 않아 온라인 쇼핑 시장의 발전 속도가 늦었으나, 지금 현재는 인터넷 인프라가 성숙하면서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이미 세계 최대 소비 시장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중국 소비자 수만 중국 인구의 3분의 1인 4억6,100만 명에 달하며,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13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발돋움했다. 2014년 온라인 매출은 4,530억 달러로 전체 소매 매출의 11%를 차지했다.

현재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은 알리바바(Alibaba)가 제1의 기업으로 장악하고 있으며, 알리바바가 2003년 개설한 전자상거래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간의 거래) 사이트인 타오바오왕(淘寶網)의 소비자 침투율은 80% 이상을 자랑하고 있다.

중국 현지 온라인 쇼핑 업체들 중 가장 강한 시장 지배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알리바바의 브랜드인 타오바오왕으로 최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 침투율이90%에 이른다. 타오바오왕(淘寶網) 다음으로는 텐마오(天猫) T몰 , JD닷컴 징둥상청(京東商城), 당당왕(當當網)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타오바오왕(淘寶網)

우리의 지마켓, 옥션과 같은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왕(淘寶網)은 알리바바가 2003년 개설한 전자상거래 소비자 간의 거래 C2C(Customer to Customer) 사이트로 타오바오왕(淘寶網)의 소비자 침투율은 80% 이상을 자랑하고 있으며, 4억이 넘는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자료 알리바바타오바오가입방법/타오바오물건구입방법

홈페이지 http://www.taobao.com


텐마오(天猫) T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기업소비자간 거래 B2C 사이트인 텐마오(天猫) T몰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일본, 미국 등의 유아, 아동, 미용, 패션 제품들을 판매하는 사이트이다. 우리 나라 기업으로는 롯데백화점, CJ오쇼핑 등이 입점해있으며, 지난해 '텐마오(天猫) ' 국제관 상위 50위권 브랜드에 한국 브랜드가 20개 이상 선정되는 등 한국 상품 또한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tmall.com


JD닷컴 징둥상청(京東商城)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이자 미국 나스닥 상장 인터넷 쇼핑몰 업체 JD닷컴 징둥상청(京東商城)은 중국판 아마존으로 불린다. 징둥상청(京東商城)은 중국 전자상거래부문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사이트 중 하나이다. 특히, 징둥상청(京東商城)은 이른바 "짝퉁"근절과 빠른 배송을 강점으로 내세워 알리바바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단순한 플랫폼 역할을 하는 알리바바와 달리 징둥상청(京東商城)은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직접 매입해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며 '정품'판매를 강조한다.

관련자료 지난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光棍節)를 맞아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T몰과 2위업체인 JD닷컴(京東商城 징둥상청)간의 판촉전이 화제에 올랐다. 두 회사 모두 역대 최고의 매출 실적을 올렸다. 매스컴은 이 두 업체 간의 마케팅 대전을 일컬어 ‘고양이’와 ‘개’의 대결에서 ‘고양이’가 이겼다고 보도했다. ‘고양이’와 ‘개’의 대결이라함은 알리바바의 T몰은 고양이를, JD닷컴은 개를 마스코트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자료 인터넷 쇼핑몰 업체 징둥상청(京東商城·JD닷컴)이 홍콩 상장 인터넷 서비스업체인 텐센트와 손잡고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19일(현지시간) 중국 신경보에 따르면 징둥상청과 텐센트는 전날 전략적 제휴를 맺고 비즈니스 플랫폼을 공동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징둥상청과 텐센트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에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단는 계획이다.

홈페이지 http://www.jd.com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는 아마존, 혹은 이베이 등 미국 커머스와 같은 중국에서 만드는 상품의 직구 사이트다. 2010년에 오픈한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글로벌향 B2C 이커머스 서비스로 소규모 판매자들의 물건을 해외 구매자들이 사는 일종의 개방형 오픈마켓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의류, 전자제품, 생활용품, 악세서리, 책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무료배송과 간편결제, 그리고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파격 할인쿠폰 등을 내세워 인기를 끌고 있다. 무료배송은 2-4주로 길며, 비용은 비싸지만 EMS, DHL로의 배송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한국어버전이 제공되고 있다.

홈페이지 https://www.aliexpress.com


당당왕(當當網)

1999년 11월에 설립되어당당왕(當當網)은 중국 최대 인터넷 서점으로 도서와 음악관련 제품을 위주로 CD, 화장품, 장난감, 온라인게임 등을 판매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dangdang.com

중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