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라 2008-01-20 22:13:11
0 11616
북경 올림픽이 반년 앞으로 다가온 요즘, 지난 2005년 청화대학교에서 보냈던 1년 간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처음 중국 어학연수를 생각하게 된 것은 사실 한심스러운 이유 때문이었다. 한국을 떠나 마음 편히 쉬고는 싶은데 마냥 쉬는 것은 마음에 걸리고, 그래서 유학 비용이 저렴한 중국에 가서 요즘 뜨는 중국어나 배워볼까 하는 심산이었던 것이다.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진로 고민으로 답답한 하루하루를 보내다 다락원 신공략 중국어 빨간책, 파란책만 떼고 무작정 도망치듯 떠난 어학연수. 돌이켜보면 어디서 그런 용기가 났었나 싶다.
내가 청화대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였다. 첫째는 어언대에 비해 한국인이 적다는 점, 둘째는 공학도로서 중국 최고의 이공 대학에서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단순하지만 탁월한 선택이었다.
처음 어학반에 들어가면 분반시험을 보는데 이 시험이 나의 유학 성과를 결정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급은 한국에서 뗐으니 중급반 정도 들어갈 수 있으면 딱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시험 결과는 웬걸, 고급반에 들어가게 되었다. 무작정 찍기 실력이 빛을 발했던 것이다. 병음 없는 중국어 회화 교재조차 배워 본 적 없던 당시 내 수준에는 당연히 무리였지만 반을 바꾸고 싶다는 말조차 할 줄 몰라서 그냥 눌러 앉았던 고급반에서, 중문과 출신 한국 유학생들과 한자에 밝은 일본 유학생들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던 유학 초기 3개월은 지금 생각해도 매우 보람되고 뿌듯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당시 나의 공부법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하루 종일 TV와 씨름하기, 둘째, 식사 시간마다 중국인에게 말걸기, 셋째, 사전 외우기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 방송과는 달리 자막이 나오는 중국 방송은 중국어 공부의 매우 훌륭한 길잡이이다. 또한 어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나로서는 당일 수업 내용을 근거로, 매일 새벽 2~3시까지 사전을 고빈도 표현 위주로 읽고 외우는 집중적인 어휘력 향상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국인들과 직접 교류하는 것보다 더 좋은 학습법은 없다. 청화대학교 학생들은 중국 내에서 우리 나라의 서울대학교 학생들 이상으로 대우 받고 프라이드가 강한 수재들이라 친분을 맺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진심과 열정을 보이자 몇몇 친구들이 마음을 열었고, 그 후로는 한국 유학생들과 함께 지내지 않아도 외롭지 않게 생활하면서 중국어 실력도 빠르게 향상되어 갔다.
청화대학교에서 1년을 보내고 내가 얻은 것은 어학반 수료증과 HSK 9급 성적표 뿐만이 아니었다. 내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훗날 중국 사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들과 맺은 교분이다. 이들과의 교류를 통해 막연하게 중국을 업신여겼던 나의 생각이 크게 변했고, 그들의 노력과 실력에 많은 자극을 받았다. 또한 전혀 아는 이 없는 외국에서 혼자 생활하고 공부하며 이전에 알지 못했던 언어를 익히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지인들과 교류했던 경험이 강한 자신감의 원천이 되었다.
지금 중국 유학이나 어학 연수를 준비 중인 많은 분들을 응원하며, 내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중국에서의 행복하고 보람있는 추억 이상으로 좋은 경험을 많이 하고 중국어 또한 확실히 정복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亲爱的朋友们,加油啦~!
25 해외 카드알바에 달인
24 이제야 글전합니다. +1
23 영국노팅엄대학교 중국캠퍼스 학교개방일
22 한국장학재단에 게재된 홍콩중문대학 어학연수(김민진학생) 수기편
21 영국노팅엄대학교 중국캠퍼스 미국베일러대학교 i5 인턴쉽 프로그램소개
20 영국노팅엄대학교 중국캠퍼스 영파음식소개 +2
19 영국노팅엄대학교 중국캠퍼스 소개 +1
18 영국노팅엄대학교 중국캠퍼스의 기숙사생활! +5
17 하얼빈공정대학 석사장학생
16 홍콩중문대 여름단기코스
15 중문대 보통어 고급어반~
14 홍콩중문대학교 중국어 과정
13 중문대학교 광동어 추천! +1
» 청화대학교 어학연수 후기
11 안녕하세요
10 University of Hong Kong +1
9 홍콩중문대학 단기 코스
8 홍콩중문대학 광동어과정 +1
7 북경대학
6 지질대 추천합니다.!! +1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