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 학위취득 과정

'중국에서 취득하는 영미대학 학위과정'

« 영국노팅엄대학교 시안교통리버풀대학교 »

홍콩의 통화제도(currency system)인 페그제(Peg system)란, 특정국가의 통화에 자국통화의 환율을 고정시키는 제도이다. 달러 등 기축통화(key currency)에 대해 자국 화폐의 교환비율을 고정시키고, 이 환율로 무한정의 교환을 약속하는 환율제도로 원래는 19세기 영국 식민지에 적용된 제도였다. 한 나라의 통화가치를 특정 국가의 통화에 고정시켜 두고, 정해진 환율로 교환을 약속한 고정환율제도이다. 홍콩은 1983년 이 제도를 도입한 후 홍콩달러의 가치를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화에 고정시켜 놓고 있다. 따라서, 기축통화로 미국 달러를 채택한 홍콩의 경우 홍콩의 통화와 미국 달러간의 환율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나라의 통화에 대한 환율은 미국 달러와 다른 나라 통화의 환율변동에 따라 자동적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화의 가치가 변하면 그만큼의 홍콩 통화와 한화의 가치도 조정이 된다.


홍콩달러 시중은행에서 환전하기

우리 나라 어느 은행을 가더라도 환전은 가능하다. 단, 환율 우대를 받기 위해서는 가급적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간혹 홍콩달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영업점이 있으니 환전하기 전에 미리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시티은행, 외환은행 등에서 환율우대쿠폰을 발행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할 경우 더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다.


홍콩달러 사설 환전소에서 환전하기

명동이나 이태원 등 시내의 사설 환전소에서 홍콩달러로 환전할 수 있다. 시중은행보다 저렴하게 환전이 가능한 것이 큰 강점이다. 하지만, 시중은행의 경우에도 90% 환율우대쿠폰 등의 환율 우대를 받게 될 경우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음으로 가장 편하게 이용 가능한 시중은행에 먼저 문의하도록 한다. 아울러, 사설 환전소의 경우 일반적으로 큰 금액의 경우에는 미리 예약을 하고 가야함을 잊지 말자.

홍콩달러의 경우는 1,000불짜리 위조지폐에 유의하도록 하며, 가급적 1000불짜리는 휴대하지 않도록 한다. 홍콩 현지 상점에서도 1000불짜리 지폐는 받지 않는 곳이 많다.

환율정보 어플 '마이뱅크'이용하기

환율정보 어플 '마이뱅크'는 각 은행별 환율정보와 환전수수료율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명동 사설 환전소까지 환율정보를 비교해주어 가장 저렴하게 환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알 수 있다.


홍콩달러 서울역 환전센터에서 환전하기

서울역 공항철도 내 환전센터는 환전 수수료가 저렴하고 시중 은행보다 환율 우대가 좋은 편이다. 현재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이 운영되고 있으며,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한다. 자동화기기로 환전하기때문에 반드시 카드와 현금을 준비해서 가야하며, 위치는 서울역 15번 출구로 나가면 된다. 단, 대기시간이 길고, 무엇보다 서울역까지 찾아가야한다는 단점이 있기때문에 소액의 홍콩달러를 환전하는 경우에는 우대를 받는다고 해도 얼마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일부러 방문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유니온페이카드나 국제현금카드 사용하기

홍콩유학이나 큰 금액이 필요한 경우에는 현금을 소지하기보다 시티은행의 국제현금카드나 혹은 시중은행의 유니온페이카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홍콩여행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조금의 현금과 시티은행의 국제현금카드나 혹은 시중은행의 유니온페이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만일을 대비해서도 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관련자료 유니온페이카드(은련카드) 및 국제현금카드 자료 보러가기
유용자료 홍콩생활 유용자료 더 보러가기

홍콩중문대학언어원
홍콩큐랭귀지어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