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의학 건강정보

'스스로 챙기는 건강정보'

« 혈자리지압법 다이어트중국차 »

항산화, 항노화 작용이 뛰어난 약재인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더불어 세계 3대 명약으로 특히,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구기자는 간, 폐, 신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화 방지, 그리고 정기를 보충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구기자는 8~9월에 붉게 익으며 10월이 제철이고 과육, 과즙이 많아 맛은 달면서도 쓰다. 구기자는 열매가 크고 살이 두꺼우며 색이 붉고 씨가 작은 것이 좋다. 구기자는 서양에선 울프베리(wolfberry) 혹은 고지베리(goji berry)로 불린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면역력 조절

구기자에 들어 있는 '다당'이라는 성분은 백혈구 수치를 늘려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뱃살, 지방간 감소

구기자에는 '베타인'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베타인이 지방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노폐물, 독소, 지방을 녹여 배출하고 간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2014년 미국영양대학저널에 소개된 연구 결과에도 구기자 추출물을 2주간 120mmL씩 복용한 결과 뱃살 둘레가 5cm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노화방지

구기자는 체내 안 좋은 각종 독성물질을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항암효과

구기자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C, 제아크산틴,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한 각 종 항산화 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 향상

인체의 망막 광 수용체는 레티놀과 옵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기자에 함유된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인체의 비타민A로 전환 될 수 있는데 이 비타민A가 레티놀을 생성하여 시력을 개선하고 황반병을 예방한다.

피부 탄력 유지

구기자는 비타민 C와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며 사과,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백에 효과적이다.

고혈압 예방

구기자는 루틴과 베타인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간 기능 및 성기능 개선, 고지혈증 개선으로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혈당 조절

구기자에는 베타인, 지아산틴, 유라실 등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성분이 풍부해 당뇨병을 예방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매 예방

두뇌 건강과 치매 예방에 가장 좋은 약재로 꼽히는 구기자는 치매 유발 성분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축적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뇌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판노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구기자 복용법

구기자는 건구기자로 차를 끓여 섭취하거나 분말로 섭취할 수 있다. 차로 끓일 때는 물 2L에 건 구기자 40g을 넣고 끓인 후 약 불에서 2시간 정도 달여 체에 걸러 마시면 된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적당량 넣어도 좋다. 가루 분말의 경우는 물이나 요구르트에 타서 마시거나 전이나 밥, 백숙 등 각 종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의 보양과 치료효과는 뛰어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구기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매우 강하므로 감기로 인해 열이나거나 몸에 염증이 있는 사람, 그리고 설사가 있는 사람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구기자는 과다 섭취 시 혈당이 떨어지거나 설사나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지 말고 하루에 조금씩 장기간 복용하도록 한다.


추천 셀프 건강 지압법

다이어트 지압법
생리통에 좋은 지압법
탈모에 좋은 지압법
두통에 좋은 지압법
체했을 때 좋은 지압법
허리통증에 좋은 혈자리
오십견에 좋은 혈자리
어깨 통증에 좋은 혈자리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혈자리
5대 장수 혈자리
다이어트 효과 및 변비 개선 '차전자'
면역력을 높이는 약재
세계 3대 명약 구기자

영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