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 상해(상하이) 여행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 중국대학유학부 중국조기유학부 »

상해는 중국 본토 동부의 창강(長江) 하구에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직할시이다. 현대 중국 경제의 중심지 중 하나로 널리 알려졌으며, 또한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 상업, 금융, 산업, 통신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행정적으로는 성과 동급인 성급시이다. 원래는 어촌이었던 상해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뉴욕과 런던 다음의 순위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금융 중심지가 되었고, 극동의 가장 큰 상업도시가 되었다. 또한 중화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가 되었고, 대중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현재 상해는 초기 경제특구였던 심천과 광주를 능가하며 중국 경제 성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추천대학 유명한 대학으로는 상해복단대학, 상해대학, 상해사범대학, 동제대학, 상해외국어대학 등이 있다.
관련자료 상해(상하이)지하철노선도보러가기


상해(상하이) 날씨

상해는 쾌적한 아열대 계절풍 기후로 봄가을이 여름겨울보다 짧고 연평균 기온은 18℃ 이다. 매년 1월말에서 2월초 설날 기간이 연평균 기온이 가장 낮고 3월부터 5월까지 기온이 가장 쾌적하며 6월 중순부터 7월초까지 장마철이다. 7, 8월은 기온이 가장 높고, 그 중에 약 10일 동안 최고 기온이 35℃에 달한다.


상해(상하이) 홍구공원

1905년에 문을 열었다. 중국의 문호 루쉰의 묘와 기념관이 있다. 우리에게는 특히 윤봉길 의사의 의거로 인연이 깊은 곳이기도 하다. 공원 안에 있는 루쉰 기념관은 4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출판된 루쉰의 연구서 등 귀중한 자료들이 전시되어있다. 공원 중심에 있는 루쉰묘의 '노순선생지묘'라는 글귀는 모택동이 직접 썼다. 그의 묘앞에는 꽃다발이 끊일 날이 없다. 홍구공원 부근의 신양로에는 루쉰이 만년을 보낸 집이 있다. 윤봉길 의사의 폭탄 투적지가 있다.


상해(상하이) 예원

명나라 때인 1559-77년에 조성된 정원으로 사천성의 관리였던 반윤단이 부모를 위해 꾸몄다. 2만㎡나 되는 넓은 부지에는 잉어떼가 노니는 연못이 있고 싼소이탕과 양산탕을 지나면 따지아산이 나타나는데, 이 인공의 동산에는 기암괴석과 동굴이 있다. 더 나아가면 점춘당이 나타난다. 이곳은 1853년에 태평천국의 난 당시 이에대응하여 봉기한 소절회의 사령부가 설치 되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약 400여년 동안에 걸쳐 몇 번이나 주인이 바뀌다가 1956년에 개수되어 지금은 휴게소도 설치 되어 있다.


상해(상하이) 황포강 유람선

황포강은 무석의 태호(太湖)를 그 원천으로 하는 총길이 113㎞의 하천이다. 황포강은 상해 중심을 흐르며, 이것으로 상해는 포동지구와 포서지구로 나뉜다. 또한 강 주변에 상해의 얼굴이라고 일컫는 외탄이라는 산책로가 관광지구로 발달되어 있어서 상해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상해의 낭만적인 추억을 남겨주고 있다. 외탄 구경은 황포강 유람선을 이용하며, 소요시간은 3시간 정도로 장강과 합류하는 지점까지 왕복한다. 황포강 유람선은 상해 최고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찾아가는길: 지하철 2·10호선 난징동루(南京東路)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상해(상하이) 옥불사

상해 시내에서 서북쪽에 있는 절로 1882년 건립되었고, 1882년 보타산의 혜근법사가 미얀마에서 가져온 석가여래상을 안치한 곳이다. 두 개의 옥불상은 하나는 열반상으로 와불당에 있으며, 남은 하나는 석가모니 좌상으로 옥불루 2층에 자리한다. 옥불사는 상해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사원으로 상해 10대 명소 중 하나이다.

찾아가는길:지하철 7호선 창수루(常熟路站)역 5번 출구에서 도보 12~15분


상해(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는 1919년 4월 11일에 수립되었으며, 이후 조국이 광복되기까지 26년간 온갖 역경속에서도 독립운동을 하고 지도부로부터 역할을 수행하였다.

임시정부 사용기간: 1926-1932
규모 및 형태: 연건평 약 44평 3층 연립주택


중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