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학사
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복건성여행추천명소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홍콩생활유용정보 » 대만생활유용정보 »

복건성은 중국의 남동부, 타이완[臺灣] 해협에 면하는 성. 성도(省都)는 푸저우[福州]. 인구 약 2천만(1995) .산이 많은 지역으로 면적의 대부분이 산지와 구릉이다. 성의 서쪽 경계에 우이 산맥[武夷:杉嶺]이 뻗어 있고 성내에도 이 산맥과 나란히 북동∼남서 방향으로 달리는 다이윈산[戴雲山] 등의 지루산지(地壘山地)가 많다. 해안은 굴곡이 심한 리아스식 해안이며, 해안선의 길이는 280 km나 된다. 앞바다에는 둥산섬[東山島]·진먼섬[金門島]을 비롯한 섬들이 많이 분포해 있는데, 진먼·마쭈[馬祖] 두 섬은 타이완의 영토이다. 하천은 지루산지 사이를 흐르는 짧고 작은 것이 많고 하류에는 작은 삼각주를 형성한다. 성내의 가장 큰 강은 민장강[江]이며 유역면적은 성 전체의 33 %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하천이 산지를 횡단하는 지대에는 경치가 뛰어난 곳이 많다. 기후는 전형적인 몬순기후이고 겨울에도 눈이 내리지 않는다. 연평균 기온은 20 ℃, 연평균 강수량은 1,200∼2,000 mm이다. 해안지대는 타이완[臺灣] 산맥이 비를 가리는 구실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내륙지대의 산지 쪽에 비가 많이 온다. 여름에 비가 많고, 태풍이 몰려오는 경우도 잦다. 산이 많기 때문에 경지면적은 적으며, 계단식 경지가 많다. 옛날에는 식량이 수요에도 못미쳐 많은 해외이민(화교)을 내보내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농업이 발달하여 수입의존에서 벗어났다. 주요작물은 벼이고 연안지대에서는 2기작(二期作)도 가능하다. 상품 작물은 사탕수수·차·잎담배·모시가 많고 사탕수수는 남부 지방, 차는 북부 지방의 구릉지대에서 많이 산출되며, 산지에서는 죽순이 많이 난다. 과일은 감귤류·비파(枇杷)·여주·용안(龍眼)이 많고 과수원은 남동쪽 해안지대에 분포한다. 장저우[州]는 수선화 산지로 알려졌다. 산지에 삼(杉)나무 등의 용재림(用材林)이 많고 민장강·팅장강[汀江] 유역에는 목재 시장이 들어서 있으며 장뇌(樟腦) 등의 임산물이 많다. 이 밖에 해안지대에서는 어업이 성하며 싼두아오[三都澳]·샤먼[厦門]이 어업의 중심지이다.둥산[東山] 염전을 비롯한 염전도 많다. 지하자원도 풍부하여 석탄·철·망간·알루미늄·구리·흑연·몰리브덴 명반(明礬)이산출된다. 근래 공업건설이 추진되어 싼밍시[三明市]의 제강소를 비롯하여 철강·마방직·제지·전기·의약·농약·화학·제당·제다(製茶) 등의 근대공업이 발달하였다. 푸저우·샤먼·취안저우[泉州]·장저우 등이 공업도시화 되었다. 특산품으로는 종이·칠기·자기가 유명하다. 한편 전원(電源)개발이 추진되어 여러 지방에 소규모 발전소가 건설되었다. 지형적 장애 때문에 육상교통이 발달하지 못하였으나 근래 잉샤[鷹厦] 철도와 그 지선 와이푸[外福] 철도가 개통되어 샤먼·푸저우에서 장시성[江西省] 잉탄[鷹潭]을 거쳐 다른 성과의 연락이 잦아지게 되었다. 철도가 개통되기 전에는 하천이 중요한 내륙 교통로였는데, 민장강은 가장 중요한 통로였으며 난핑[南平]이 항행의 중심지였다. 예로부터 해운이 활발하여 푸저우·샤먼·취안저우·싼두아오 등은 연안항로 이외에 홍콩·동남아시아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복건성 하문(廈門:샤먼)

주룽강[九龍江]이 흘러드는 만 내에 산재하는 여러 섬들 중 가장 안쪽에 있는 아모이섬(샤먼섬)은 둘레 약 24 km의 섬으로, 자허섬[嘉禾嶼] 또는 루위섬[鷺嶼]이라고도 한다. 그 남서부에 있는 아모이항은 상항(商港)과 어항을 겸하고 있다.샤먼은 송(宋)·원(元)시대부터 외국 무역으로 유명했던 장저우[州]의 문호를 이루면서 만 내의 여러 섬들과 더불어 해적이나 밀무역의 거점이 되어왔다. 명(明)나라 때인 1394년(洪武 27)에는 해변 방어를 위한 성이 구축되었고, 청초(淸初)에는 정성공(鄭成功) 일족이 사명주(思明州)라고 개칭하여 1680년까지 30년간 청에 항거하는 거점으로서 지배하였다. 청조(淸朝)는 정씨 일족을 토벌한 뒤 샤먼청[厦門廳]을 두고 취안저우부[泉州府]에 소속시켜 수사제독총병진수(水師提督總兵鎭守)를 주재시켜서 해상방어의 중심지로 삼는 한편 파괴된 성벽을 수축·확장하여 1685년에 새 성을 완성하였다. 외국 무역은 1544년에 포르투갈인이 처음 도착함으로써 시작되었으나 곧 추방되었다. 그 뒤 정씨 일족의 지배 아래 있을 때부터 영국과 네덜란드의 선박이 출입하면서 ‘아모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그것이 지명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1842년의 난징조약[南京條約]에 의해 상하이[上海]·광저우[廣州] 등과 더불어 5항의 하나로 개항된 이후 상하이·홍콩[香港]·남양(南洋) 등지를 연락하는 중계 무역항으로서 크게 발전하였다. 타이완[臺灣]의 차·설탕을 중계무역해 온 샤먼은 청·일전쟁 후 일본이 타이완을 영유하자 한때 큰 타격을 받았으나, 중국 본토 연안 및 남양 각지에 넓은 통상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곧 회복할 수 있었다. 타이완과의 관계가 밀접하여 타이완에 사는 한인(漢人)의 대부분이 샤먼항구를 거쳐 이주했고, 또 남양화교(南洋華僑)의 출입항으로도 유명하다. 재산을 모은 화교가 이 곳에 돌아와 기업을 벌이는 경우가 많았고, 특히 시(市)의 교육·수도(水道)·전기·전화 등 공공사업이 화교의 출자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일이 많았다. 샤먼항은 차·종이·과일 등을 적출하고, 쌀·면사·비료 등을 반입한다. 공업 발전에도 주력하여 식품가공·방직·유리·고무·피혁·조선·기계 등 공업도 일어나고 있다. 1956년에 잉샤철도[鷹厦鐵道]가 개통되어 장난[江南]지방을 배후지로 흡수하게 되었고, 섬의 북쪽 끝과 육지 쪽의 지메이[集美] 사이에 제방이 구축되어 육로로 대륙에 이어지게 되었다. 대안(對岸)의 구랑섬[鼓浪嶼]은 1904년에 영국조계로 개발된 곳으로 각국 영사관·별장 등이 산재하여 시가지가 아름다우며, 관광 휴양지로서 일반에 개방되고 있다.1979 년 심천(深川 )·주해(珠海)와 함께 경제특구로 지정되면서 급속하게 발전하 기 시작하고 있다.

관련학교 유명한 대학으로는 하문대학이 있다.

고랑서(鼓浪嶼)

고랑서는 샤먼 앞바다에 7백m 떨어져 있는 섬으로 면적 2㎢ 정도의 작은 섬이지만, 이국적인 건물이 많이 들어서 있는 그림같은 섬이다. 섬 전체가 온통 유럽인들의 별장 등으로 뒤덮여 여기가 중국인지 의아해 할 정도이다. 그 붉은 지붕과 도처에 무성한 수목과 화초가 기막히게 조화를 이루어서 푸른 바다와 함께 한층 돋보이게 한다. 꾸불꾸불한 오솔길을 따라 20분 정도 올라가면 용두암(龍頭岩)이라는 거대한 바위 앞에 다다른다. 그 옛날에 명장 정성공(鄭成功)이 이곳에서 수군을 지휘했다는 곳으로 맑은 말이면 대만의 지배하에 있는 금문도(金門島)가 보인다.

남보타사(南普陀寺)

당나라 때 창건한 고찰로 샤먼 남동쪽의 오로봉(五老峰) 기슭에 있다. 관음 보살을 위주로 하는데 절강성 보타산 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얻어진 이름이다. 경내에는 전전(前殿), 대웅보전( 雄寶殿), 대비전(大悲殿), 장경각(藏經閣) 등이 서 있으며, 장경각에는 1만여 권의 경전이 있고, 지붕이 화려한 대비전에는 천수관음상(千手觀音象)이 안치되어 있다.

집미학촌(集美學村)

문자 그대로 미를 모은 아름다운 원촌으로 전체 면적이 2.83㎢에 4개의 전문학교와 중학교, 초둥학교, 도서관 등이 있다. 거의 모든 건물들이 아름답기 그지없으며 특히 집미중학교는 이 지방 특유의 건축 양식과 서구의 건축 양식이 절충된 것이다.

호리산 포대

하문대학에서 남쪽 해변의 약간 높은 언덕에 있는 호리산 포대는 샤먼항을 수호하는 요새로서 1891년부터 5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포대 안에는 지금도 거포 하나가 남아 있는데 이것은 독일공장에서 제조된 것이며 포신의 전장은 14m, 무게가 60톤이나 된다. 포대에서는 아름다운 바다 경치를 볼 수 있고, 멀지 않은 곳에 대만 영토인 금문도(金門島)가 보인다.


복건성 복주(福州:푸저우)

인구 1백 25만 명의 복주는 관광지로서는 매력이 없으나 복건성의 성도로 정치 경제·문화의 중심지이다.민장강[江] 하구 부근에 있으며 잉샤철도[鷹厦鐵道]의 지선인 와이푸철도[外福鐵道:外洋∼福州]의 종점에 해당한다. 진(秦)시대부터 개발된 오랜 도시로, 당(唐)의 중기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여 북송(北宋) 이후 푸젠성의 중심이 되었다. 대외 무역항으로서는 취안저우[泉州]가 쇠미한 명대(明代) 이후에 번영하였고, 청말(淸末)의 난징[南京] 조약으로 개항장이 되었다. 중국 남동 연해의 주요 대외 무역항으로 관터우[琯頭]와 마웨이[馬尾]가 그 외항(外港)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래는 상업도시였으나 최근에는 시가지 남부에 공업화가 진척되었다. 구톈강[古田溪]에 세워진 수력발전소를 동력원(動力源)으로 하여 제강(製鋼)·기계·제재·식품·제지·방적·의약품 등의 공장이 건설되었다. 전통 공업으로는 탈태칠기(脫胎漆器)·목각·목화(木畵) 등이 유명하다. 민장강 유역에서 생산되는 차·목재·종이·잎담배 등을 집산한다. 사범대학, 농학·의학계통의 단과대학이 있고, 동쪽 교외에 구산산[鼓山]이나 시후[西湖]공원 등의 명승지도 있다.

서호(西湖)

진나라 태강(太康) 3년(282년)에 만든 인공호로 항주의 서호를 본따서 이름을 서호라고 지었다. 이 인공호는 농업관계용 를 위해서 만든 것으로 둘레가 2㎞ 정도 된다. 해마다 여름에 되면 연꽃이 가득 피어나서 아름답기 그지없다. 호수 가운데에 있는 섬에는 박물관이 있으며 그 앞에는 임칙서(林則徐)의 거대한 상이 세워져 있다.

임칙서 사당(林則徐祠堂)

청나라의 정치가였던 임칙서의 생가로서 아편전쟁 때에 큰 활약을 한 그를 기리기 위해 세운 사당이다. 생가에는 임칙서 기념관을 꾸며 놓았고 그 안에는 그의 편지 등을 비롯한 관련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우산(于山)

해발 58.6m의 조그만 산으로 산 자체는 볼 것이 없으나 이 산에서 바라보는 복주 시가지의 모습은 상당히 아름다운 편이다. 이 산은 구선산(九仙山)이라고도 불리는데 옛날 하씨 성을 가진 형제 9명이 신선이 되기 위해 도를 닦 다고 해서 붙어진 이름이다. 산중에는 만세사(万歲寺), 구선관(九仙觀), 마애석각(摩崖石刻)과 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백탑사(白塔寺) 등이 있다.

고산(鼓山)

복주 동쪽 교외에 있는 높이 969m 산으로 정상에 있는 바위 모양이 큰 북과 같다고 해서 고산이라 부른다. 고산의 명승 고적은 용천사(湧泉寺)를 중심으로 4개 구역으로 나뉘는데 도합 160여 개의 경승지가 있다. 동쪽의 영원도, 청수재 등 20여 개, 남쪽에 화룡각, 나한대, 향로봉 등 50여 개, 쪽에 속칭 18간이라고 하는 고산 18경, 북쪽에 절정봉, 석고, 백운동 등 40여 개의 명승지가 있다.

나성탑(羅星塔)

복주 남동쪽의 마미(馬尾)항에 있는 높이 31.5m의 8각 7층 탑으로 마미항의 심벌로 자리잡고 있다. 1884 프랑스와의 전쟁은 이곳에서 비롯되기도 한 역사적인 곳이다.

오산(吳山)

복주 서쪽에 위치한 높이 86m의 낮은 산으로 36가지의 볼 만한 것들이 아기자기하게 자리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나무를 이용하지 않고 여러 개의 돌을 쌓아올려 만든 큰 석탑인 오탑(烏塔)으로 화남지방에서는 보기 드문 유형의 8각 7층 석탑이다. 탑에 오르면 아래로 보이는 중국 전통가옥이 인상적이고 우산의 백탑(白塔)도 잘 보인다.

무이산(武夷山)

또 하나의 계림이라고 부르는 무이산은 복건성 북부의 승안현에 있는 낭떠저리 절벽이 연달아 있는 명산이다. 험준한 36개의 봉우리들과 계곡을 구불거리며 흐르는 구곡계, 그리고 바위 뒤 그늘에 보일 듯 말 듯한 불교사원이 있으며, 몇 백년 동안이나 신선들이 살았을까 싶은 산수화의 세계가 이곳에 펼쳐진다. 볼거리로는 성촌에서 시 하여 무이궁 입구인 1곡까지의 9.5㎞에 걸친 구곡계가 가장 대표적인데 수심이 얕고 물의 빛깔이 상당히 푸르면서도 곱다. 이 외에도 대왕봉(大王峰), 옥녀봉(玉女峰), 수렴동(水濂洞), 응취암(鷹嘴岩), 천차가(天車架), 천유봉(天遊峰), 설화천비 (雪花泉飛瀑), 도원동(桃源洞), 일선천(一線天), 무이궁(武夷宮) 등도 볼 만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