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 학위 취득 과정

'중국에서 취득하는 영미대학 학위과정'

« 영국노팅엄대학 시안교통리버풀대학 »

대만 주요 도시 소개

대만에는 6개의 직할시가 있다. 대만의 6개 직할시에는 타이베이, 신베이, 타오위안, 타이중, 타이난, 까오숑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 중 타이베이, 가오슝, 타이난, 타이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타이베이 臺北市

타이베이 시(대북시, 중국어 정체: 臺北市, 간체: 台北市, 병음: Taibei Shi)는 타이완 북부에 있는 도시로, 현재 중화민국의 수도이다. 면적 272㎢ 인구는 약 263만 명이다. 타이베이 분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항으로 지룽이 있다. 신베이 시 (新北市)에 둘러싸여 있다. 타이베이는 18세기 이전까지는 고산족(케타갈란족)의 거주지였다.

1709년부터 주로 푸젠 성의 한족이 타이베이 분지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19세기 말에 타이베이 지역은 타이완 북부의 한족의 주요 거주지가 되었고 차 무역 등의 해외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단수이는 해외 무역항의 하나로 지정되었다. 1875년에 타이완 북부는 타이완 부(臺灣府)로 분리되었다. 성내로 알려진 완화(萬華)와 다다오청(大稻?)은 번영하였고 행정 관청들이 이곳에 세워졌다. 1875년부터 일본의 통치가 시작된 1895년까지 타이베이는 타이베이 부 단수이 현에 속했고 부청 소재지였다.

1886년에는 타이완 성이 설치되었고 타이베이는 성도가 되었다. 1894년에 타이베이는 타이완의 공식적인 수도가 되었다. 청나라 때의 옛 유적들은 주로 북문 주변에 남아있다. 서문과 성벽은 일본에 의해 파괴되었고 남문과 동문은 국민당에 의해 광범위하게 개발되어 옛 모습을 잃어버렸다. 1895년의 청일전쟁에서 청이 일본에 패하면서 시모노세키 조약에 의해 타이완은 일본의 영토가 되었다. 일본으로 넘어간 후에 타이베이는 일본어로 다이호쿠라 불렸고 타이완 총독부의 정치적 중심 역할을 하였다. 행정 중심지가 되면서 도시에는 많은 새로운 관청과 공무원의 주택이 생겨났다. 중화민국 총통부를 포함한 타이베이의 많은 건물들은 일본 점령기에 세워진 것이다.

타이베이는 온난 습윤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 Cfa)에 속한다. 연평균 기온은 23.6 °C이고 여름 평균기온은 29.4 °C, 겨울 평균기온은 11 °C이다. 여름은 습하고 이따금 폭풍과 태풍을 동반하는 반면에 겨울은 짧고 온화하다.

가오슝 高雄市

가오슝 시(고웅시, 중국어 정체: 高雄市, 병음: G?oxiong, 민난어: Ko-hiong)는 중화민국 남쪽에 있는 도시로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인구는 276만 명이다. 11개의 구와 타이완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가 있는데, 이는 홍콩, 싱가포르 다음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구이다. 2010년 12월 25일, 가오슝 현을 합병하여 더 넓어졌다. 타이베이와는 다른 가오슝의 철도는 넓고 타이베이와는 달리 교통 정체는 심하지 않다. 하지만 가오슝 주변에는 중공업이 발달한 곳이 널리 있고 대기 오염은 심각하다. 가오슝은 타이완 석유가 대부분 수입하는 주요 항으로 중공업이 발달해 있다. 또 수출항이기도 해 알루미늄, 목재나 종이제품, 비료, 시멘트, 금속, 기계류, 선박 등이 가오슝의 주요 생산품이다.

쭤잉(左營)역에서 타이난(臺南), 타이중(臺中), 타이베이 방면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된다. 가오슝 샤오강 국제공항(高雄小港國際機場)은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臺灣桃園國際機場) 다음으로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공항으로, 아시아 주요 도시로 노선이 운항된다.

가오슝은 북회귀선의 남쪽에 위치한다. 열대 기후, 구체적으로 사바나 기후에 속하고 평균 기온은 20.8 °C ~ 30.3 °C이며 평균 습도는 60~85%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1810.7mm이다.

타이난 臺南市

타이난 시(대남시, 중국어 정체: 臺南市, 간체: 台南市, 병음: Tainan Shi, 대만어:Tai-lam-chh?)는 타이완 섬 남부에 있는 중화민국의 도시이다. 성할시로 지정되어 있었으나, 2010년 12월 25일, 타이난 현과 합병하여 직할시가 되었다. 인구는 약 187만 명이다.

타이완에서 가장 일찍부터 개발된 지구의 하나이며, 네덜란드인은 여기에 근거지인 질란디아를 두었다. 청나라 초기의 정씨왕국하의 타이완의 수도이며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였다. 이후 일본 통치 시대에는 타이베이에 뒤잇는 타이완의 제 2의 성시가 되었고 이 때문에 많은 고적이 남아있다.

타이난 시는 온대 습윤 기후와 사바나 기후의 경계선상에 있다. 기온은 겨울에 다소 낮아지지만 습도는 연중 높으며 우기(4월~9월)와 건기(10월~3월)이 있다.

타이중 臺中市

타이중 시(대중시, 중국어 정체: 臺中市, 간체: 台中市, 병음: Taizh?ng Shi)는 타이완에서 세 번째 큰 도시이다. 타이완 섬의 중부에 있기 때문에 타이중이라고 부른다. 2010년 12월 25일, 타이중 현과 합병하여 하나의 도시가 되었다. 타이중 분지에서 산출하는 사탕수수·바나나·잎담배 등의 집산지이며 제당·알코올·벽돌·제재·비닐 등의 공업도 발달하였다.

중싱대학[中興大學] 등 고등교육기관이 많고, 시의 중앙을 타이완 종단철도가 지나며 르웨탄[日月潭] 등 부근에 있는 명승지의 관광기지이다.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타이중은 온대 습윤 기후에 속한다. 타이중의 연평균 기온은 23 °C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708mm이다. 도시의 연평균 습도는 80%이다. 타이중은 타이완의 주요 도시들에 비해 온난하다. 동쪽으로 중앙 산맥, 남쪽으로 먀오리 언덕이 있어 태풍의 영향을 심하게 받지 않는 편이다.

유용자료 대만생활 유용자료 더 보러가기

대만 각 대학 유학정보
대만유학자주하는질문
대만 대학 순위
TOCFL화어능력시험
대만 생활 유용 정보
대만보인대학 기숙사제공 언어원
대만 아르바이트 근로허가증
대만워킹홀리데이비자
영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