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 영어수업 학위 취득 과정

'중국에서 취득하는 영국대학 학위과정'

« 영미대학학위취득과정 중국대학학위취득과정 »

중국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자랑하는 술이 바로 맥주다. 각 지방마다 고유 브랜드를 가진 것이 많다. 그중에서 칭다오의 맥주가 가장 유명한데, 독일과 기술을 제휴하여 만든 것이다. 청나라 말기 아편전쟁 전후 중국에 진출한 독일과 영국, 포르투갈, 러시아등 서방 제국주의 열강들에 의해 제조되기 시작했다. 중국의 맥주 중 칭다오, 옌징, 진웨이가 중국 3대 맥주로 꼽히며, 그 외에는 설화, 하얼빈 등도 유명하다. 중국 맥주 또한 다른 아시아권 국가들의 맥주처럼 맥주에 쌀을 넣어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 3대 맥주

칭다오(青岛) 맥주

칭다오맥주 칭다오맥주는 1898년 독일 제국이 청나라로부터 받은 칭다오 조계지 키아우초우에서 질 좋은 지하수를 발견하고 1903년 8월 독일인과 영국인이 합작으로 로망맥주지분유한공사 칭다오 공사를 설립한 것이 시초다. 독일에서 맥주 생산설비와 원재료 등을 들여와 본격적으로 맥주생산에 돌입, 3년 만인 1906년에 독일 뮌헨 국제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 국공내전과 중일전쟁 등의 혼란기를 거쳐 중국 측에 넘어가 국영 기업으로 바뀌었고, 현재의 칭다오맥주 유한공사가 되었다.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이며, 블룸버그 통신이 선정한 매출액 기준 세계 10대 맥주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칭다오 맥주의 도수는 4.7%이다.

하얼빈(哈尔滨) 맥주

하얼빈 맥주 중국 최초의 맥주는 칭다오맥주가 아닌 바로 하얼빈 맥주이다. 1900년경 만주 철도를 건설하던 러시아인 노동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러시아인 주류 업자에 의해서 생산,제조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후 여러번 주인이 바뀌다가 2004년 버드와이저로 유명한 미국의 안호이저 부쉬 사에게 지분이 넘어갔으며 현재까지도 생산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 중에 하나이다. 하얼빈맥주는 순하고 목넘김이 부드럽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하얼빈 맥주는 줄여서 하피(哈啤)라고 불린다.

옌징(燕京) 맥주

옌징 맥주 1980년에 성립된 옌징맥주는 2009년 맥주 생산 및 판매량이 467만 리터를 넘어서며 세계 맥주 생산량 8위에 진입하였다.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북경)의 대표 맥주로 베이징뿐만 아닌 중국 기타 다른 지역에서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중국의 대표 맥주이다. 옌징 맥주의 이름인 '옌징(연경)'은 베이징의 옛 이름을 차용한 것이다. 해외에서는 칭다오맥주가 더 유명하지만 중국 내에서는 옌징이라고 불릴 정도로 더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며, 옌징맥주는 '중국 3개 맥주' 중 최고의 맛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옌징맥주의 도수는 4.5%이다.

관련뉴스블룸버그 통신이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와 공동으로 '2014년 세계 맥주 판매순위'를 조사한 결과, 중국의 쉐화(설화)맥주가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쉐화맥주는 중국 맥주시장 점유율 1위로 2005년 조사에서 11위였으나 10년 만에 매출규모가 573% 늘어나 세계 맥주시장 점유율 5.4%를 나타냈다. 이는 중국 내 판매량만으로 달성한 결과로 내수시장 활황에 크게 힘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판매량 2위는 역시 중국의 칭다오(靑島)맥주(점유율 2.8%)가 차지했다. 칭다오맥주는 세계시장 인지도에서 쉐화맥주에 앞서지만 중국 내 판매량에서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 외, 중국산 맥주로 옌징(燕京)맥주 6위(1.9%), 하얼빈(哈尔滨)맥주(1.5%)가 8위를 차지하며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칭다오맥주축제

청도 맥주 축제는 독일 옥토버페스트, 체코 필스너페스트, 그리고 일본 삿포로 비어가든과 더불어 세계 4대 맥주 축제 중 하나이다. 1903년 중국 최초의 맥주가 탄생한 청도 맥주의 명성과 지방 관광 활성화를 위해 1991년부터 시작되어 매 년 열리고 있다. 청도는 독일의 식민지로 오랜 세월 동안 있었기에 맥주 가공기법이 뛰어나 지역 특산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축제기간동안 청도는 매 년 30개의 맥주 회사와 50만 명의 사람들이 이 축제에 참가하는데 이 축제는 세계적으로 청도를 알리는 계기와 더불어 경제와 무역 증진과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이 축제 기간동안 대규모의 예술 축제와 불꽂놀이, 퍼레이드, 그리고 중국 전통 민속 공연, 맥주 마시기 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청도에서 열리는 맥주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맥주 마시기 경연대회가 꼽힐 것이다. 청도의 맥주 축제는 독일 뮌헨의 옥토버페스티발과 거의 흡사한데 대회 참가자들은 대회 기간 내내 페이팅이나 각종 스포츠를 즐기다가 결전의 날이 다가오면 일렬로 서서 마시기 시합을 한다. 이 경연 대회는 누가 빨리 호흡 조절을 하며 잘 마시는가를 평가 기준으로 하며 우승자는 축제기간 최고의 영예를 얻게된다. 맥주축제는 석노인국가여행도기구에서 열리는데 1991년에 결성된 이후 해마다 7월 8일부터 2주간 각종 스포츠와 이벤트가 풍성하게 엮어져 청도 여름의 최대 축제라는 명성을 굳혀가고 있다.


칭다오맥주박물관

청도맥주박물관은 칭다오 맥주의 발전역사, 선진적인 생산 과정, 오락, 구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중국 국내 최초 맥주 박물관으로, 100 년 칭다오 맥주 역사 및 문화, 생산과정, 다용도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100년 역사와 문화구역에서는 상세한 문자 서술과 사진으로 칭다오 맥주가 걸어온 역사를 경험할 수 있다. 칭다오 맥주 박물관은 원덩로 56호(文登路56號) 칭다오 맥주 공장 안에 위치하고 있다.

관련자료 중국술 '중국8대명주' 자료 보러가기
유용자료 중국생활 유용자료 보러가기

홍콩큐랭귀지어학원
영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