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 영어수업 학위 취득 과정

'중국에서 취득하는 영국대학 학위과정'

« 영미대학학위취득과정 중국대학학위취득과정 »

중국 화북(華北)지방 북부에 있는 성으로 면적 20만 km2, 인구는 약 6334만(1994)이다. 성도는 스자좡(석가장)이고, 화북평야 북부에서 네이멍구[內蒙古] 고원 남동부에 걸친 지역을 차지한다. 《서경(書經)》의 <우공편(禹貢篇)>에 나오는 기주(冀州)에 해당하기 때문에 지성[冀省]이라고도 한다. 청대(淸代)에는 즈리성[直隷省]이라고 불렀고, 신해혁명(辛亥革命) 후 1928년 허베이성이라고 고쳤으며, 공산정권 수립 후 차하얼[察哈爾]·러허[熱河]의 두 지역을 성의 일부에 편입하였다. 한족(漢族) 외에 후이족[回族]·몽골족이 약간 살고 있다. 네이멍구 고원의 일부를 구성하는 장베이[張北] 고원·쉬안화[宣化] 분지·지산[冀山] 산지·타이항[太行] 산지·허베이[河北] 평원의 5개 지형구로 나뉘는데, 옌산[燕山]산맥의 능선 위를 만리장성이 뻗어 있고 그 안팎을 남북 교통로가 통과한다. 동쪽 사면이 급경사를 이루는 타이항산맥에도 산시성[山西省]에 이르는 타이항 팔경[太行八]이라는 통로가 나있다. 허베이 평원은 화북평야의 일부로, 대부분이 하이허강 수계[海河水系:白河·永定河·大淸河·子牙河·衛河 등]의 유역이다. 이들의 여러 하천은 톈진[天津] 부근에서 합류하여 하이허강이라 부르는데, 대개의 하천들이 황토고원에서 발원하기 때문에 다량의 이토(泥土)가 운반되고, 여름철에 집중호우가 내리면 홍수가 나기 쉬워 관팅[官廳]·미윈[密雲] 등의 다목적댐이 건설되고, 방수로(放水路:馬廠減河·子牙新河 등)를 굴착하는 근본적인 하이허강 치수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대륙성 기후를 이루어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지나 연평균강수량이 500 mm 내외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물을 파서 관개용수를 공급하고, 런민성리거[人民勝利渠]라는 도수로(導水路)를 파서 황허강의 물을 웨이허강[衛河]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농산물은 대부분이 식량작물인데, 밀·수수·조·옥수수 외에 저습지에서 벼를 가꾼다. 상품작물은 목화 생산이 전국 제1이고, 그 밖에 땅콩·참깨·잎담배를 비롯하여, 산록지대에서는 복숭아·사과·포도·대추 등 과수재배가 성하다. 장베이 고원에는 훌륭한 목야지가 많고 해안의 다구[大沽] 부근은 제염의 중심지로 창루염[長蘆鹽]으로 알려진 소금을 산출한다. 광산자원은 옌산산맥·타이항산맥 산록부에 석탄과 철이 매장되어 있는데, 룽옌[龍烟]·우안[武安]의 철, 카이롼[開1]·징싱[井]·펑펑[峰峰]의 탄전이 유명하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톈진·탕산[唐山]에 외국 자본으로 운영되는 약간의 공장이 있을 뿐이었으나, 그 후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톈진·탕산의 중화학공업 및 스자좡(기계·면방직)·한단[邯鄲:제철·방직]·바오딩[保定:필름] 등 신흥공업도시의 발전이 뚜렷하다. 도로·내륙수로도 발달하였으며, 톈진은 중국 북부지역 최대의 무역항이자 내륙수운의 집중 지점이다. 장자커우[張家口]는 네이멍구 자치구와의 교역 중심지이다. 청더[承德]와 친황다오[秦皇島]의 베이다이허[北戴河]는 휴양지로서 유명하다. 하북성은 관광지로서 그리 매력적인 곳은 아니지만 꼭 들러볼 만한 곳이 있다. 만리장성이 시작되는 동쪽의 산해관, 청나라 황제의 피서별장이 있는 승덕 등이 그곳이다.

관련학교 유명한 대학으로는 하북대학, 하북사범대학, 하북의과대학 등이 있다.


중국 하북성(허베이성) 석가장

석가장은 북경에서 서남쪽으로 약 28㎞ 떨어진 하북성의 성도이며 90만 인구의 산업도시이다. 주요철도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최근에 급격한 발전을 이룬 도시이기 때문에 별다른 특색이 없으며 볼거리도 많지 않다. 석가장에서 45㎞ 떨어진 조현(趙縣)에 있는 안제교(安濟橋)와 삐죽삐죽한 산봉우리와 깎아지른 듯한 절벽 등 절경으로 유명한 창암산(蒼巖山), 동으로 만든 큰 불상이 있는 융흥사(隆興寺) 정도만이 그나마 볼거리이다.


중국 하북성(허베이성) 진황도

진황도는 북경에서 동북쪽으로 약 300㎞ 거리에 있는 발해(渤海)에 면한 도시이다. 동쪽으로는 산해관을 떠받치고 서쪽으로는 북대하를 누르고 있다고 해서 옛날부터 군사요지로 중요시되던 곳이다. 현재 진황도는 중국에서 가장 활기찬 무역항 가운데 나이지만 특별한 볼거리는 없다. 이 도시의 동서쪽으로 나란히 북대하(北戴河), 산해관(山海關)이 있어 그곳에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나가는 도시가 되었다. 양쪽에 휴양도시를 끼고 있어 교통이 편하고 거리가 깨끗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섬의 래는 진의 시황제가 장성용의 벽돌로 만든 섬이라고 해서 진황도라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진황도

완만한 해안선, 송림을 뚫고 들려오는 바람소리, 조용한 물결 등 이와 같은 천연의 자연조건은 이곳을 청조시대부터 정부고관이며 외국공사, 부자들을 위한 고급 요양지로 개발되었으며, 해변에는 700채 남짓의 별장이 세워져 있다. 지금은 서민들도 발걸음을 옮기는 해수욕장이며 일대 요양소가 되었다. 한국에도 낯설지 않은 곳인데 중국의 최고 지도자인 모택동과 등소평이 노익장을 과시하며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는 장면이 자주 외신으로 들어오곤 했다.

남대하(南戴河)

남대하는 진황도로부터 북대하를 지나 나타나는 다음 해안이다. 이곳에는 커다란 모래언덕이 바다를 해 펼쳐져 모래썰매를 즐길 수 있고 각종 위락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해변은 북대하보다 덜 알려졌기 때문에 조용하면서 깨끗한 편이며 물이 맑기 때문에 수영하기에는 더할 나위없이 좋다.

산해관(山海關)

만리장성 동쪽의 첫 관문으로서 진황도에서 15㎞ 떨어져 있으며 연산과 산해관 사이에 위치해 있어 얻어진 이름이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완전한 형태로 남아있는 관성 가운데 하나로 명대에 축조한 것이다. 원래는 4개의 성문이 있었으나 지금은 진동(鎭東)성루만 남아있다. 진동 성루는 높이 10m, 2층 건물이며 지붕에는 동물의 모양을 본뜬 장식이 설치되었고 북·동·남 3면의 벽에는 활을 쏘는 구멍이 70개나 있다. 또한 성루에는 천하제일관(天下第一館)이라는 액자가 걸려 있는데 글자높이만 1.6m로 사람 키만하다. 또한 성루에는 남으로 발해만으로 벋은 장성 '노용두(老龍頭)'를, 동으로는 옛 성채와 봉화대를, 북으로는 연산을 누비듯이 서쪽으로 뻗은 장성의 장대한 모습을 한 눈에 볼 수가 있다.이외에 맹강녀의 신화가 전해오는 맹강녀묘(孟姜女廟)와 북대하 해안에서 서쪽으로 40㎞ 되는 무령현에 있는 경관지인 난도(亂刀), 산해관 동북으로 약 9㎞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면서 전장 117m의 유명한 동굴이 있는 장수산(長壽山), 만리장성이 해상으로부터 시작되어 서쪽으로 첫 번째 높은 산인 각산(角山)도 산해관 주위에서 구경할 만한 곳이다.


중국 하북성(허베이성) 승덕

승덕의 원래 이름은 열하(熱河)라고 하는데 이 말은 겨울에도 얼지 않는 따뜻한 강이란 의미이다. 청나라 황제들이 4∼9월 더위를 피해 물던 피서 지로도 유명하지만 한국인들에게는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에서 나오는 바로 그 열하가 이곳이 옛지명이기 때문에 더욱 친숙한 편이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여름에도 기온이 20℃를 넘지 않기 때문에 청조 황제 들의 궁(離宮)인 피서산장이 있다. 하(夏)나라의 수도이기도 하였다.

피서산장(避暑山莊)

청나라 강희제 때 세워진 궁으로 북경의 이화원보다 넓은 1백 70만 평의 넓이다. 강남의 풍경을 모델로 하여 1703년에 만들기 시작하여 87년간 걸 쳐서 1790년에 완공되었다. 역대 황제의 대부분이 북경의 더위를 피해 내년 4월에서 9월까지 6개월 동안 이 곳에서 정무를 집행하였기 때문에 제 2의 정치의 중심지라고도 하였다. 피서산장은 궁정·호수·평원·산지 등 네 구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사운 데 평원 구역은 황제가 야회 연회를 베풀거나사냥을 하던 곳이며 호수 구 역은 강남지방의 풍경을 모방한 것이다. 피서산장에 들어서면 성벽의 일부 인 정문에 여정문(麗正門)이라고 한자로 쓰여 있으며, 또 왼쪽에서 오른쪽 으로는 몽고어, 위구르어, 티벳어, 만주어로 정문임을 알리는 글이 쓰여 있 다. 내오문을 통해서 피서산장에 들어서면 웅장한 담박경성전(澹泊敬誠殿) 이 버티고 있는데 이곳은 소수민족의 사절이 황제를 알현하던 곳이다. 최고 의 건축용 목재인 나무로 지은 것으로 지은 지 200여 년의 세월이 지났다 고 믿기 어려울 만큼 향기가 가득하며, 바닥은 중국 남부의 대리에서 운반 해 온 대리석으로 깔려 있다.

유용자료 중국생활 유용자료 보러가기

홍콩큐랭귀지어학원
영국대학영어수업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