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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나무에서 열리는 과일로 달고 쓰고 시고 맵고 짠 다섯 가지의 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불린다. 오미자의 껍질은 달달하고 짭짤하며, 과육은 신맛이 강하다. 씨앗은 약간 맵고 쓴맛이 난다. 오미자를 먹는 방법으로는 오미자차, 오미자청과 같이 오미자를 우려내서 먹는 방법이 있다.

오미자 효능

오미자

오미자의 효능으로는 혈류 개선, 고혈압, 뇌졸중, 심혈관 질환 예방, 면역력 개선, 당뇨병 예방, 간기능 개선, 원기 회복, 호흡기 질환 개선 등 만변통치약으로 불릴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오미자는 비타민, 칼슘, 칼륨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류 개선

오미자는 피를 맑게 하고 혈전의 생성을 줄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기능개선

오미자에서 시잔드린이라는 리그난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하는데 탁월하며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산화 효과 및 노화 예방

오미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효과 및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 트러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호흡기 질환 개선

오미자는 폐를 따뜻하게 하여 폐와 관련된 증상에 효과적이다.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폐기능을 도와 가래와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 예방

오미자 열매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유기산 성분이 혈당 강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떤 연구에서는 오미자가 인슐린 기능을 50배나 더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

오미자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 치매나 건망증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 효과

오미자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한다. 오미자의 칼로리는 100g당 23kcal이다.

대장, 신장 기능 개선

오미자의 시잔드린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 증상을 개선시키는 등의 장건강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변이 자주 나오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의 신장건강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미자차

말린 오미자를 끓여 마시면 떫으면서도 쓴맛이 강하기때문에 오미자차는 뜨겁게 마시기보다 40도 정도 물에 우리거나 찬물에 우려내 마시는 것이 더 좋다. 오미자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생수에 하룻밤 정도 우려낸 후 취향에 따라 꿀 등을 섞어 마시면 된다.

오미자청

오미자는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한 후 오미자와 설탕을 1:1 혹은 1:1.1 정도의 비율로 섞되 용기 윗부분에 오미자가 보이지 않도록 설탕을 듬뿍 올려 100일 숙성시킨다.

오미자씨 갈아서 먹기

오미자의 리그난 함량은 85% 이상이 오미자씨에 들어있어 오미자씨를 먹어야 항암 및 항산화 등의 제대로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오미자차나 오미자청보다 건조한 오미자 전체를 갈아서 샐러드나 반찬에 뿌려 먹으면 더 좋다.

오미자 부작용

다양한 방면에서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는 오미자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나 감기 기운이 있을 경우, 그리고 위궤양,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오미자 섭취에 주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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